건강 .다이어트

만성피로, 여자가 남자보다 더 심하다. 왜?

돌체비타67 2011. 7. 12. 09:40

 

팬더는 귀엽지만.. 저의 다크써클은... 끔찍해용.. 흑흑...

 

왜 이렇게 계속 피곤한 것일까요??

 

오늘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워킹맘들의 슬픈(?) 현실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저의 이야기에 공감하실 분들은... 추천버튼 한 번 눌러주시고~~~ ㅎㅎ 동행해주세요!!

 

 

 

 

30대 워킹맘의 하루 일과 엿보기

 

am 06:00 ~ am 08:00    기상, 아기 이유식 만들기, 아침식사 준비, 식사 후 설거지, 출근준비
am 08:00 ~ am 09:00    베이비시터와 교대 후 출근 (공포의 RushHour!!! 지하철에서 내내 서있으니 발이 아파요. 흑흑...)
am 09:00 ~ pm 06:00    직장근무 (종종 눈치 보여 칼퇴도 못하는 슬픈 현실...)
pm 18:00 ~ pm 19:00    퇴근
pm 19:00 ~ pm 21:00    저녁식사 준비, 식사 후 설거지
pm 21:00 ~ pm 10:00    아기 목욕 및 아기에게 책 읽어주며 놀아주기
pm 22:00 ~ pm 23:00    아기 재우고 집안 정리정돈
pm 23:00 ~ pm 24:00    취침준비 (샤워도 겨우 아기가 잠들어야 할 수 있어요. ㅠㅠ)

 

이렇게 글로 적으니 간단해 보이는 것도 같지만... 직접 겪고 있는 워킹맘에게는 정말 하루하루가 전쟁 같은 일과랍니다.

아직 아기가 어려서 더 신경을 써야 되는 부분도 많고요~

 

그리고 일한다는 이유로 내 아이에게 소홀해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자책감에 귀가 후 아무리 피곤해도 십분이라도 더 놀아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경험해본 분들은 아시겠지만... 아무리 내 자식일지라도 아이와 눈 마주치면서 놀아주는 것도 굉장히 피곤한 일이죠. ^^;;;

 

가끔 남편이 술자리가 생겨 귀가가 늦는 날이면 육아와 가사일을 모두 혼자 감당해야 되기 때문에 더 말할 나위도 없이 고통이고요~ 흑흑...

 

40세 이상 중년 여성, 남성에 비해 53.3% 더 많아

 

피로는 일반적으로 일상적인 활동 이후의 비정상적인 탈진 증상, 기운이 없어서 지속적인 노력이나 집중이 필요한 일을 할 수 없는 상태,

일상적인 활동을 수행할 수 없을 정도로 전반적으로 기운이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렇게 피곤한 상태가 6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를 만성피로증후군이라고 하는데요.

최근 5년간(2006~2010년) 만성피로증후군은 여성이 남성에 비해 48.3%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40세 이상 중년 여성이 남성에 비해 53.3%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잦은 야근과 여성보다 많은 술자리를 하는 40대 남성이 더 피곤할 것도 같은데... 이런 결과는 의외이지요?? 이유는 무엇일까요??

 

 

 

만성피로증후군의 원인은?

 

40대 이상의 여성들에게 생기는 만성피로는 스트레스성 만성피로입니다.

집안일과 육아로 인해 육체적, 정신적으로 힘든 생활을 지속하다보면 피로가 풀리지 않고 계속되는데요.

특히나 명절 때는 어떻습니까! 여자분들은 시댁식구들 음식준비와 귀성행렬까지... 정말 그런 중노동이 없지요.

연휴에 제대로 쉬지 못하는 여성분들을 상대로 명절증후군이라는 말도 생겨난 것 같습니다.

 

20대의 젊은층(68.8%)에서도 남성에 비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대부분 심한 다이어트, 불규칙한 식사로 인한 비타민 및 미네랄 결핍 등과 같은 영양상태의 불균형이 원인이라고 합니다.

 

봄에 왜 피로감이 더할까?

 

3월부터는 겨울에서 봄으로 변하는 시기에 신체가 적응하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쉽게 피로감을 느끼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봄에는 춘곤증이 잘 나타나는데요.

춘곤증 증상이 장기간 지속될 경우 만성피로증후군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6월에 접어들면 일조시간이 늘어나고 이로 인해 수면시간이 부족하거나

수면의 질이 떨어지면서 만성 피로가 더 유발될 수도 있답니다!!

 

만성피로증후군환자들이 주로 호소하는 증상은 6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휴식으로 회복되지 않는 피로감, 운동 후 심한 피로, 집중력 저하, 기억력 장애, 수면 장애, 두통, 근육통, 관절통, 위장장애, 독감 유사 증상,

수족냉증, 복통, 흉통, 호흡곤란 등 매우 다양합니다.

 

 

 

그렇다면, 만성피로에서 극복 할 수 있는 방법은?

 

주부들인 경우, 만성피로를 피하기 위해 일정기간은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는 한 달에 한번은 주말에 가족을 떠나 친정에 가거나 여행을 즐겨보세요~!! 과감해지셔야 되요... ^^;;

 

그리고 간단한 식이요법으로도 극복할 수 있는데요.

다당류로 된 정제되지 않은 음식(현미 등),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채소, 저지방 단백질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되도록 가공식품은 피합니다.

 

채소와 늘~~ 친하게 지내세요!

 

 

그 밖에 꼭 피해야 할 음식으로는 포화성 지방, 커피, 홍차, 콜라, 인삼, 마테차, 알코올 등과 같은 자극적인 식품

단맛이 나는 감미료, 동물성 지방, 인공 식품 첨가제 등이 있습니다.

 

물론 충분한 식사와 충분한 잠, 적절한 운동은 필수이겠지요?? (^^)*